티스토리 뷰

지난 주 주요 언론을 떠들썩하게한 뉴스입니다. 

C형간염을 이유로 보험사기를 친 일당이 검거되었다는 것이죠. 
거의 모든 매체에서 다뤘는데 여러 매체의 보도를 보면 사건의 정황이 짐작 됩니다. 


MBC. 2010-7-15.


연합뉴스. 2010-7-14


C형간염으로 개인이 1억 이상의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까?
민영보험회사의 보험금 지급사유는 
진단, 수술, 입원 등입니다. 여기에 실손보험은 실제 쓴 돈의 80% - 100%를 지급합니다. 
실손보험은 여러 보험사와 계약해도 같은 돈을 받지만 진단금, 수술, 입원금은 중복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간암이나 간이식이 아니라면 C형간염은 진단금도 없고 수술도 받지 않습니다. 보통은 통원 치료로 충분하고 일시적으로 입원을 하기도 합니다만 입원기간이 길지 않습니다. 
입원보험금과 실손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형간염으로 고액의 보험금 수령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2005년 성인병 특약이 강화된 보험 5개에 동시에 들었습니다'
C형간염치료는 보험적용이 되면 아주 많이 들지는 않습니다. 
약값은 대학병원을 이용하면 월 약 43만원, 의원을 이용하면 월 약 21만원이 듭니다. 치료는 길어도 1년에 끝납니다. 또 치료를 받으면 이 돈을 고스란히 써야하기 때문에 사기 의사가 있는 사람에게는 의미가 없습니다. 
진료비와 검사비가 추가되기는 합니다만 약값보다 많지는 않습니다. 

고액의 보험료를 받는 방법은 중복 보상이 가능한 입원금을 많이 받는 수 밖에 없습니다. 
몇몇 보험사는 특정한 질병은 입원금이나 수술금을 더 주는 특약이 있는데요 보통 '성인병 특약'이나 '만성병 특약'이라고 부르는 특약입니다. 

이 특약을 계약하면 입원금을 하루 15만원 정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걸 5개 들었다면 하루 입원금이 75만원 정도 될 수 있습니다. 

총 입원 기간이 120일 한도라고 해도 총 9,000만원을 받을 수 있네요. 또 퇴원 후 6개월이 지나 입원하면 다시 120일 동안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대리점을 운영했던 김모씨'
아는 사람이니까 해볼 수 있는 일입니다. 보험업계를 잘 모르는 사람은 이런 일을 벌이기 쉽지 않습니다. 


'폭력배, 조폭'/'보험사 직원과 병원 관계자를 수시로 협박, 폭행'
간암이나 간경변증이 없다면 C형간염은 장기간 입원하는 병이 아닙니다. 급성악화가 있어도 1달 정도 입원하고 치료 초기에 1주일 정도 입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C형간염으로 장기간 입원했다면 병원을 협박했거나 
입원환자를 늘리고 싶은 어려운 중소 병원와 짜고 입원을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의사가 바보가 아닌 이상 C형간염으로 장기 입원을 시키지는 않을 거에요. 너무 들통나기 쉽거든요. 

'형님'들이 병원에서 힘쓰는 것은 의료인들에게는 낮선 일이 아니지요... 


고의 감염?
C형간염은 일상생활로 감염되지 않습니다. 혈액으로 감염되는 병이거든요. 즉 C형간염환자의 혈액이 상처로 들어와야 감염됩니다. 
성관계로도 전염이 가능합니다만 그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C형간염환자의 배우자가 감염되는 경우는 약 1.5%정도입니다. 성관계 상대가 많으면 가능성은 6%정도까지 올라갑니다. C형간염인 엄마에서 아에게 감염될 가능성은 약 5%정도입니다. 
주로 수혈, 혈액제제, 문신(tatoo), 피어싱, 마약(주사) 등등이 감염경로로 지적됩니다. 



그러나 C형간염환자의 절반 정도는 감염경로를 알지 못합니다. 

조폭 형님들은 C형간염에 걸릴 가능성이 보다 높습니다. 문신을 많이 하고 마약을 경험한 사람도 어느 정도 있을 테니까요. 
아마 우연치 않게 C형간염에 걸린 '형님' 한 분이 보험금을 타면서 시작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따라하지 마세요
'보통 사람'은 C형간염으로 고액의 보험금을 탈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병원을 협박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입원하기도 힘들 뿐더러 입원을 해도 며칠 후에 퇴원하실 것입니다. 

입원환자를 늘리고 싶은 형편이 어려운 병원을 찾는다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은 망하는 병원도 꽤 있어서요. 그런데 이렇게 멍청한 의사는 찾기가 거의 불가능 할 듯... 

이런 문제 때문에 요즘은 보험회사들이 다른 회사의 보험금, 특히 입원보험금이 얼마인지 조회합니다. 계약을 원하는 사람이 다른 회사에 여러 보험에 가입해 있고 그중에서 입원보험금이 크다면 계약을 안 받아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