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넥사바는 2008년 출시된 최초의 먹는 간암치료제입니다. 신장암에도 쓰고 있습니다만 2008년 보험급여가 된 신장암과는 달리 간암 치료를 위해 사용할 때는 보험급여가 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관련 글을 여러 차례 이 블로그에도 썼는데요.

    1. 2010/07/12 간암치료제 보험급여 역차별 받았나...
    1. 2010/03/23 고 남광현 선수는 표적항암제(소라페닙 - 상품명 : 넥사바)를 썼을까? 
2011년 1월 1일부터 넥사사를 간암치료제로 사용했을 때도 보험적용이 됩니다.
또한 정당 25,486원에서 22,937원으로 가격도 10% 인하되었습니다.



넥사바의 보험급여 기준



신구조문 대비표



실제 환자가 부담하는 금액은?

그러나 이번 급여 기준은 환자들에게 썩 만족스러운 내용이 아닙니다. 
보험급여가 되면 5%를 부담하는 항암제와는 달리 넥사바를 복용하는 환자가 실제 부담해야 하는 돈은 52.5%입니다. 

위 보험급여 기준의 주1을 보면 
주1. 연번 1번 “sorafenib”의 경우 급여 인정 범위 내에서 투여 시 1정에 11,468원까지 급여를 인정하며, 초과하는 금액은 약값 전액을 본인이 부담토록 함(급여인정기간 : 최대 1년)
약값의 50%인 11,468원까지 급여를 인정하며, 초과분은 전액을 본인이 부담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약값의 50%는 환자가 모두 부담하며 
나머지 50%의 95%인 42.5%는 공단이 부담, 2.5%는 환자가 부담합니다. 

실제 부담하는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넥사바는 하루 4정 복용합니다)






보험급여가 되었다 하더라도 환자 부담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한달 약 300만원에서 약 150만원으로 절반 이상 줄어든 정도입니다.


넥사바 복용시 신장암 환자와 간암환자의 본인부담액 비교

넥사바의 본인부담액을 간암과 신장암의 경우로 비교하면 보험급여가 얼마나 제한적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같은 약이지만 여전히 암 종류에 따라 10배 이상 차이나고 있습니다.


실 부담액은 본인부담상한제때문에 더 큰 차이가 생깁니다

보시다시피 간암 환자와 신장암 환자는 같은 약을 먹더라도 비용을 10배 더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이 차이는 "본인부담상한제"를 만나면 더 큰 차이가 납니다.
본인부담상한제는 개인의 소득에 따라 연간 본인이 내야할 돈을 200만원~400만원으로 제한하는 것인데요. 이 제도는 건강보험 급여 항목만 포함됩니다.

즉 보험급여가 되는 항목은 아무리 비용이 크다고 해도 연간 200만원~400만원만 내면 되지만
보험급여가 되지 않는 항목은 모든 비용을 환자가 내야 합니다.

암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보통 이 본인부담 상한제의 혜택을 받습니다. 진료비, 검사비, 입원비 등으로 본인부담액이 200만원 또는 300만원 또는 400만원이 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넥사바 약값 중 50%는 보험급여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부담 상한제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간암 환자가 넥사바를 쓸 때는 급여가 되는 부분의 본인부담액이 80만원에 불과합니다.


이번 고시처럼 약값의 50%를 비급여로 하고 급여가 되는 50%의 5%를 환자가 부담하는 방법이 아닌
약값 전체의 50%를 급여해주었다면 환자는 많아야 1년에 400만원까지만 지출했겠습니다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본인부담상한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시려면 아래 "더 보기"를 클릭하세요.



왜 이런 제도는 간질환에 제일 먼저 시행되는 걸까요?

약가격의 일부를 전액본인부담으로 하고 일부만 급여를 해주는 것은 다른 약에는 없는 제도입니다.
다른 약에도 있기는 했습니다. 2010년 10월 이전에 먹는 B형간염치료제인 헵세라, 바라크루드, 레보비르의 보험급여 기준이 그랬습니다.

아쉬운 것은 이런 제도가 항상 간질환에 제일 먼저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관심을 가져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큰 관심 부탁드립니다.

국회의원 가운데도 넥사바의 보험급여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계십니다.
넥사바 보험급여 예정고시가 있었던 지난 12월 추미애의원이 트위터를 통해 소식을 알려주었습니다.
이처럼 관심을 가진 분들이 있어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해야할 일이 더 많으니 힘내시라고 격려 말씀을 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추미애 의원 트위터 : http://twitter.com/#!/choomiae
추미애 의원 홈페이지 : http://www.choomiae.com/





글이 길어져 자세한 급여 기준과 넥사바의 효과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