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의사 라디오 "나는 의사다"는 오랫동안 국내 의학 팟캐스트 1위를 달리고 있는 인기 방송입니다. 인기는 한참 못 미치지만 "나는 의사다"의 자매 방송인 "히포구라테스" 시즌 1, 2에 제가 출연하기도 했기 때문에 인연도 많고 관심도 많은 방송이죠. 

한동안 안 듣다 요즘 과거 방송들을 몰아 듣고 있습니다. 그러다 2015년 9월 15일에 방송된 "크루들이 환호한 '이 약'은?"편을 들었습니다. 이 방송은 셀트리온제약의 '고덱스®' 효과를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고덱스'는 간장약 중 하나이지만 방송은 대사증후군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더 중요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잘 안 알려진 효과이니까요. 이 약을 소개한 분은 "나는 의사다"의 크루 중 한 명인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김광준 선생님이었습니다(32분부터 해당 내용이 나옵니다. 약 20분 분량입니다.).

먼저 방송 내용을 요약하면.... 


김광준 선생님이 소개한 '고덱스®'의 효과는 두 가지 였습니다. 

1. 간을 보호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
2. 간에 염증이 없더라도 당뇨병, 지방간질환, 고중성지방혈증 등과 같은 대사질환을 호전시킴

'고덱스'는 한서제약에서 만든 간장약입니다. 2009년 한서제약과 셀트리온제약이 합병하면서 현재는 셀트리온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한서제약때부터 국내에서 특허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해왔습니다. 


김광준 선생님은 내분비내과이시기 때문에 지방간때문에 쓰신다고 합니다. 간수치(AST, ALT)가 내려가고, 함께 당뇨병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중성지방 역시 호전되고요... 방송에서는 "기가막히게 좋아진다"고 하셨죠. 

내분비내과에서 고덱스에 대한 임상시험을 했다고 합니다. 2014년과 2015년에 발표되었는데 당화혈색소가 7.5%에서 6.9%로 0.6%p 좋아진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CT로 확인했을 때 간내 지방이 감소하였다고 하고요. 

삼성서울병원에서 연구를 임상시험을 하고 결과가 Diabetes Care에 실렸다고 합니다. 

"신기(비?)의 명약을 발결한 것!!"이라고까지 하셨죠. 

고덱스의 이런 효과가 국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두 가지를 꼽았습니다. 하나는 전문의약품이라는 것, 다른 하나는 의료진도 이런 효과를 잘 모른다는 거였어요. 2015년에 대사증후군에서 효과가 밝혀졌다는 것이죠. 

어떤 기전으로 이런 효과가 있는지 연구했는데 '고덱스'는 간에서 지방독성을 줄인다고 합니다. 간의 독성물질을 분해한 대사산물이 간에 주는 영향을 막는데 어떻게 그러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하네요. 

세포실험을 통해서도 간을 보호하는 효과, 대사질환에서의 효과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간장약뿐 아니라 대사질환 치료, 예방약으로 쓰일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임상시험이 계속 되고 있고요. 

고덱스가 전문의약품인 이유를 추측하였는데 남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과, 비싸다는 것이었습니다. 방송에서는 천원이 넘고 1회 2캡슐, 하루 2~3회 복용이라고 하였습니다(실제 가격은 431원으로 이보다 많이 낮습니다). 

내분비내과 전문의신 김광준 선생님은 '혈당개선은 입증이 끝났다'고까지 하셨습니다만 아직 대사증후군으로 효능, 효과를 인정받지는 못하였다고 했습니다. 임상 중이라는 것이죠. 

출연자들의 질문에 같은 성분의 일반의약품으로 '헤파디프®'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고덱스와 유사한데 두 성분이 빠져다고 하였죠(실제로는 한 성분이 빠졌습니다). 그리고 이 빠진 성분이 대사증후군을 개선한다고 하였습니다. 간보호는 '헤파디프'로도 가능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요즘 간질환에서는 지방간질환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간질환의 가장 중요한 두 원인인 B형간염과 C형간염이 각각 관리, 정복 단계에 있기 때문에 환자수가 많은 간질환 가운데 남은 것은 지방간질환뿐입니다. 특히 복부지방에 의해 생기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은 경제가 발전하면서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 신약에 대한 연구, 기존 간장약들의 추가 연구 등이 활발하고 의사를 상대로한 강의에서도 자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들은 강의에서도 '고덱스'나 '헤파디프'를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당화혈색소를 떨어뜨리는 뚜렷한 효과가 있고 내분비내과에서 극찬하는데 왜 소화기내과에서는 조용한지 궁금해졌습니다. 


방송에서 소개한 논문은 이것입니다. (연구자가 대부분 내분비내과 전문의입니다)


비알코올성 지방 간질환이 있는 2형 당뇨환자에게 고덱스(carnitine-orotate complex)를 사용한 연구입니다. 

결과는 대조군에 비해 ALT 정상화율이 더 높았습니다(17.9% vs. 89.7%). 이건 이미 잘 알려진 내용이죠(남자 30이하, 여자 19이하). 그리고 당화혈색소도 떨어졌습니다. 대조군은 당화혈색소에 변화가 없었는데 반해 고덱스를 복용한 환자들은 -0.33±0.82%가 떨어졌습니다. CT에서도 지방간이 개선되었고요. 

이 연구는 2013년 초록이 발표되었습니다. 당시 국내 기사입니다. 

오로트산 카르니틴, 비알콜성 지방간 당뇨병 환자 간수치 개선
배지철 교수팀, NAFLD 당뇨병 환자 다기관 이중맹검•무작위 대조연구 결과 발표. 2013-11-13. 청년의사

'고덱스'는 2002년 10월에 출시된 간장약입니다. 한서제약에서 만들었는데 2009년 셀트리온이 한서제약을 합병하면서 현재는 셀트리온제약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고덱스캡슐Godex Cap

Adenine HCl   아데닌염산염   2.5mg
Antitoxic Liver Ext.   항독성간장엑스   12.5mg
Biphenyl Dimethyl Dicarboxylate   비페닐디메틸디카르복실레이트   25mg
Carnitine Orotate   카르니틴오로트산염   150mg
Cyanocobalamin   시아노코발라민   125μg
Pyridoxine HCl   피리독신염산염   25mg
Riboflavin   리보플라빈   500μg

●효능ㆍ효과
트란스아미나제(SGPT)가 상승된 간질환

●용법ㆍ용량
[분류번호 391 간장질환용제] [허가사항변경지시(재심사), 2009.08.11, 의약품관리팀-7866]
성인 1회 2캡슐, 1일 2-3회 복용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의 증감한다.


셀트리온헤파디프300캡슐Hepadif-300 Cap. Hanseo

Adenine HCl   아데닌염산염   5mg
Antitoxic Liver Ext.   항독성간장엑스   25mg
Carnitine Orotate   카르니틴오로트산염   300mg
Cyanocobalamin   시아노코발라민   250μg
Pyridoxine HCl   피리독신염산염   50mg
Riboflavin   리보플라빈   1mg

●효능ㆍ효과
다음 질환의 보조 치료 : 급ㆍ만성 간염, 독성 간질환

●용법ㆍ용량
성인 : 1회 1캡슐, 1일 2-3회 복용한다.


나는 의사다에서는 고덱스에서 두 성분이 빠진 것이 헤파디프라고 했지만 실제로 차이가 나는 것은 Biphenyl Dimethyl Dicarboxylate(비페닐디메틸디카르복실레이트, DDB) 25mg 하나입니다. DDB는 잘 알려진 간장약입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다시....

그런데 2016년 3월 셀트리온제약에서 새로운 간장약이 나옵니다. 

셀트리온제약, 간 기능 개선 일반약 ‘가네진’ 출시
간장용제 처방약 1위 고덱스의 효능을 담은 일반의약품. 2016-03-10. 청년의사

기사를 보면 새로운 약을 출시한 것처럼 보이지만 성분을 보면 '헤파디프'와 동일한 약입니다. (요즘 TV 광고도 합니다..)

가네진정Ganegin Tab.

Adenine HCl   아데닌염산염   5mg
Antitoxic Liver Ext.   항독성간장엑스   25mg
Carnitine Orotate   오로트산카르니틴   300mg
Cyanocobalamin(100倍散)   시아노코발라민100배산   25mg
Pyridoxine HCl   피리독신염산염   50mg
Riboflavin   리보플라빈   1mg

●효능ㆍ효과
다음 질환의 보조 치료 : 급ㆍ만성 간염, 독성 간질환

●용법ㆍ용량
성인 : 1회 1정, 1일 2-3회 복용한다. 


'나는 의사다'에서도 언급되었고 '고덱스'를 다루는 기사에서도 국내 제약회사가 특허를 가진 약이라는 점이 강조됩니다. 성분들을 보면 무엇에 특허를 가지고 있을까 의문이 듭니다. 대부분이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성분들이거든요. 비타민과 DDB입니다... 눈에 띄는 성분이라면 '항독성 간장엑스'와 '카르니틴 오로트산염'입니다. 

2007년 4월 기사에서 '고덱스'의 기원(?)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고덱스'에서 DDB를 뺀 것이 '헤파디프'가 아니라 '헤파디프'에 DDB를 첨가한 것이 '고덱스'였네요.. 

"블록버스터 자체개발, 중견제약 비상"
간질환치료제 '고덱스' 100억 눈앞, 해외시장 개척 두각. 2007-04-09. 데일리팜.

수입 도매상이었던 회사 설립 초기부터 판매했던 간질환치료제 '헤파디프'와 또 다른 간질환치료약인 DDB제제를 복합한 '고덱스캡슐'이 바로 그 주인공.
.....
헤파디프와 DDB제제의 이상적인 배합비율을 찾았고 이에대한 연구를 시작해 5년여만에 결실을 거두게 된다.

한서제약은 원래 '헤파디프'라는 간장약을 수입, 판매 해왔는데 여기에 다른 간장약인 DDB를 섞은 것이 '고덱스'라는 것이죠. 제가 전문가는 아닙니다만 엄청난 신약인지는 모르겠습니다. DDB 복합제는 아주 많습니다. DDB와 마늘기름의 복합제인 '펜넬' 등이 유명하고, 대부분은 DDB와 UDCA의 복합제이네요. 특허는 헤파디프에 적절한 양의 DDB를 섞어서 받은 것 같습니다... -_- 

DDB단일제는 69품목이 검색됩니다. 


DDB가 대사증후군에 효과가 있다?

'나는 의사다'에서는 헤파디프에는 없고 고덱스에 있는 성분이 대사증후군에 효과가 있고 간기능 개선은 헤파디프로도 충분하다고 했습니다만 고덱스에만 있는 DDB는 잘 알려진 간장약입니다. 간수치(AST, ALT)를 매우 잘 떨어뜨리는 약입니다. 

Results : The percentage of subjects whose serum ALT levels decreased below upper normal level in control, low-dose and high-dose group were 64.54%, 67.35%, 81.13% after 8 weeks-treatment(p=0.0407) and 59.62%, 63.27%, 81.13% after 4 weeks-treatment of Godex(p=0.0790) using ITT analysis. 

만성 간질환 환자에 대한 고덱스 캅셀의 유효성.안정성에 관한 다기관, 무작위할당, 이중맹검 3상 비교임상시험. 2001. 대한임상약리학회. 

2014년 대한소화기학회지에 DDB와 UDCA를 비교한 연구가 실렸습니다. 

결과: 모두 101명의 환자가 24주 간의 임상시험을 완결하였다. 알라닌아미노전달효소의 정상화 분율은 DDB군에서 80.0%였으며 UDCA군에서 34.8%였다(p<0.001). 기저치와 비교하여 24주째 알라닌아미노전달효소의 평균치의 변화는 DDB군에서 −70%였으며 UDCA군에서 −35.9%였다(p<0.001). 그러나 두 군 사이에 아스파르테이트아미노전달효소의 정상화 분율(p=0.53)과 간 탄성도 검사의 변화율(p=0.703)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다. 

알라닌아미노전달효소가 상승된 만성간질환 환자에서 Biphenyl Dimethyl Dicarboxylate와 Ursodeoxycholic Acid의 유효성과 안정성을 평가하는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다기관 제4상 임상시험. 2014. 대한소화기학회지.

2013년 대한간학회지에도 셀트리온의 지원을 받아 고덱스의 효과를 연구한 논문이 실렸습니다. 만성B형간염 환자에게 엔테카비어(상품명 : '바라크루드®') 단독 복용과 '고덱스' 병용을 비교한 연구입니다. 

Results
Among the 130 patients, 119 patients completed the study treatment. The ALT normalization at 3 months was 58.9% for the monotherapy and 95.2% for the combination therapy (P<0.0001). ALT normalization rate at 12 months was 85.7% for the monotherapy and 100% for the combination group (P=0.0019). The rate of less than HBV DNA 300 copies/mL at 12 months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P=0.5318) 75.9% for the monotherapy, 70.7% for the combination and it was. Quantification of HBsAg level was not different from the monotherapy to combination at 12 months. Changes of ELISPOT value to evaluate the INF-γ secretion by HBsAg showed the increasing trend of combination therapy compare to mono-treatment.

Efficacy and safety of entecavir plus carnitine complex (GODEX®) compared to entecavir monotherapy in patient with ALT elevated chronic hepatitis B: randomized, multicenter open-label trials. The GOAL study. 2013. 대한간학회지. 

지금까지 제가 접한 소화기내과 선생님들의 DDB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는 이렇습니다. 환자의 질문에 이렇게 답을 주시곤 하죠. 

"간수치를 낮추어 주기는 하지만 간조직 소견 등을 호전시켜 주지 못하는 등, 근본적인 치료 약제는 아닙니다."

2000년대 말 한서제약 고덱스 PM을 만났을 때 염증 개선을 조직검사로 확인한 연구가 있는지 물은 적이 있습니다. 없다고 했죠. 사실 간장약 중에 이런 연구를 한 것은 극히 드뭅니다. 


'고덱스'가 비싸다?

'고덱스'는 1회 2정, 하루 ~3회 복용합니다. 정당 가격은 431원이고요. 
하루에 적게는 1,724원, 많게는 2,586원입니다. 대사증후군과 간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면 부담되는 가격은 아닌 것 같습니다. UDCA가 들어 있는 우루사200mg
®이나 밀크씨슬이 들어있는 레가론®보다는 2~3배 비싸기는 합니다. 


긴 글이었습니다. 정리해보죠..... 

'고덱스'가 정말 대사증후군에 효과있는 것일까요? 십수년 동안 이 약을 써온 소화기내과 선생님들이 놓쳐왔던 건가요?
DDB때문이라면 DDB 단일제에서도 같은 효과가 날까요?
아니면 카르니틴 오로트산염 때문인가요? 그럼 굳이 DDB를 함께 쓸 필요 없이 헤파디프나 가네진만 써도 될까요?
'고덱스'가 특허를 받은 것처럼 헤파디프에 적절히 섞은 DDB 때문에 이런 효과가 나는 것일까요?

셀트리온이 연구비를 많이 대고 있으니 곧 결과가 나올 것 같기는 합니다. 
'고덱스'를 선호하는 소화기내과가 있다면 이미 쌓여있는 자료를 정리해서 의미있는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내분비내과가 소화기내과와 함께 연구하면 더 좋은 자료를 만들 것 같아요. 15년 정도 써온 분들의 의견이 들을만 하지 않겠어요? 


댓글
  • 프로필사진 1466119875 좋은소식 잘 읽었습니다.~^^ 2016.06.17 08:31
  • 프로필사진 칭칭이 나는 의사다 방송을 보고 고덱스에대해서 많이 궁굼해 했었습니다.
    대사관련 질병으로 처방시 고덱스를 말씀드렸더니, 펜넬을 처방해주시더군요.
    올려주신 각종 논문과 첨언들로 많은 도움 됐습니다.
    잘읽고갑니다.
    2016.06.22 16:21
  • 프로필사진 유비야차 저도 정말 도움이 됐습니다. 일반 의원에 가서 요청드리면 처방해주실지 모르겠네요. 2016.12.29 10:35
  • 프로필사진 잠백이 소중한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혹시 항독성간장엑스가 어떤 성분인지 알 수 있을까요?
    2017.05.02 10:55
  • 프로필사진 윤구현 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 저 회사에서 한 강의를 들었는데 강의하는 교수님은 오로트산카르니틴때문에 나타나는 효과 같다고 하셨습니다..
    2017.05.13 13:25 신고
  • 프로필사진 잠백이 선생님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들 너무 잘 보고 있습니다.
    많은 양의 단백질 섭취와 메틸화된 단백동화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운동선수들이 다른 목적이긴 하나 카르니틴을 경구 형태 또는 주사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투여 되는 양은 보통 하루에 2g 이상이고요 그러나 간수치 검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적이 없어서....
    항독성간장엑스가 어떤 성분으로 구성됐는지 궁금하더라고요.
    그리고 위 운동선수들은 비타민 b (삐콤헥사) 주사를 따로 맞고 있었습니다.
    2017.05.15 02:19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