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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질환

간질환과 커피

윤구현 2009.04.28 14:02

커피를 꾸준히 먹는 것이 간암과 간경변을 줄여준다는 연구를 소개하는 기사는 무척 자주 보도됩니다.

매일 커피 두 잔 마시면 '간암' 43% 예방
커피도 약? “간경화 예방” 외
커피가 간에 좋다고?…적당한 커피는 간경화증·암에 효과적

소개된 내용을 보면 충분히 관심을 가질만합니다. 또 연구가 발표된 학술지들 가운데는 매우 저명한 것들도 있습니다.

... 연구팀은 간에 대한 커피의 이 같은 효과에 대한 검증을 위해 2,260명의 간암 환자와 239,146명의 간암을 앓지 않은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한 11개의 임상 연구결과를 분석했다.
연구결과 11개 모든 연구에서 커피 섭취가 많을 수록 간암 발병 위험이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6개의 연구결과는 통계학적으로 충분한 의의를 가졌다.
이번 연구에서 하루 두 잔 커피를 매일 마시면 간암 발병 위험이 43%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 커피가 △간경화 위험을 최고 70%까지 감소시키고...

 

사실 특정 음식이 건강에 좋다, 나쁘다는 기사는 썩 믿을 만한 것이 못됩니다. 대부분 해당 식품산업에서 연구비를 지원하고 나쁜 결과는 거의 발표하지 않기때문입니다. 커피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면 커피 산업과 재배 농가들이 가만히 있지 않겠죠.
커피 대신 '김치'나 '마늘'을 넣으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김치가 ~~에 나쁘다... 이런 연구는 한국에서는 절대 발표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나쁜 점을 지적하는 연구는 연구비 지원도 안됩니다.

어찌되었건 커피는 간에 나쁘지 않은 것 같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종종 소개되는 이런 연구에 항상 따라오는 다른 의견이 있습니다. 서양사람들은 원두커피를 주로 마시지만 한국은 인스턴트, 그것도 프림과 설탕이 듬뿍 들어간 커피믹스를 주로 먹기 때문에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 않겠냐는 겁니다.

 

저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프림과 설탕은 열량이 높기 때문에 체중을 늘릴 수 있습니다. 커피믹스를 매일 서너잔 먹는다면 이것만으로도 꽤 많은 열량을 섭취하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과체중은 지방간의 원인이 되고 간을 손상시킵니다.


그런데 작년(2008년) 관심을 끄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정식논문은 아니고 간학회에서 포스터 발표된  것인데
'우리나라 사람의 커피음용패턴과 커피가 간기능검사 수치에 미치는 영향'으로 분당서울대 병원에서 49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입니다.

  • 499명 가운데 89%가 지속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었습니다.
  • 499명 가운데 69%가 매일 커피를 마셨습니다.
  • 499명 가운데 73%는 20년 이상 커피를 마셨습니다.
  • 499명 가운데 69%가 인스턴트 커피를 주로 마셨고 14%는 인스턴트와 원두를 모두 마셨습니다.
  • 평균 1주일에 12잔을 마셨습니다.

이분들의 간수치가 어땠을까요? 제 예상이 맞다면 커피를 많이 드시는 분들의 간수치가 더 높아야 했습니다. 거의 모두가 인스턴트를 드셨으니까요...

그러나 결과는

커피를 많이 드시는 분을 수록 간수치(AST, ALT)가 낮았습니다.

또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이 더 높았습니다.(일반적으로 프림은 'HDL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감마GT, 빌리루빈, 알부민과 총콜레스테롤은 커피복용과 상관관계가 없었습니다.

 

제한적인 연구라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어찌되었건 커피가 간에 나쁜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간사랑동우회 오프라인 모임을 매번 커피숍에서 하는 것일지도... ^^*)

간에 좋다고 광고하던 야쿠르트 쿠퍼스보다 간기능 개선 효과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쿠퍼스는 비록 보다 잘 통제된 연구이기는 했지만 대상이 60명으로 작았거든요... 라고 말하면 안되겠죠??

 쿠퍼스 얼마나 효과있나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일반적인 음식이나 기호식품은 너무 신경쓰지 마시라는 겁니다. 간에 특별히 좋은 식습관은 따로 없습니다. 그냥 건강에 좋은 식습관을 하시면 됩니다. 음식을 조절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병원에서 먼저 안내를 해드립니다.

 

건강에 좋은 식습관은

1. 매일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드세요.
2. 단백질은 붉은색 살코기보다는 식물성 단백질, 어류, 닭고기 등으로 드세요.
3. 세끼 거르지 않고 골고루 잘 드세요.
4. 그렇다고 심한 과체중이어서는 안됩니다.

정도면 됩니다. 간단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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